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사랑의 그린pc 후기

by 머니피처 2024. 1. 2.

사랑의 그린pc란 지자체 및 산하기관에서 생기는 중고pc 또는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서 무료로 받은 중고pc를 수리하여 정보취약계층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컴퓨터이다. 사랑의 그린pc 후기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사랑의 그린pc 후기

 

 

사랑의 그린pc 후기 1. 신청 방법

서울시 사랑의 그린pc 기준 신청 대상, pc 규격, 신청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하도록 하겠다.

 

① 신청 대상

  • 주민등록상 서울 시민
  •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정, 국가유공자, 기타 사회적인 취약계층
  • 그 밖에 국가 또는 지자체가 인정하는 자

② pc 규격

  • 기증받은 사랑의 그린pc 사양에 따라서 규격은 달라질 수 있다. 대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규격을 가진다.

사랑의 그린pc 규격

 

③ 신청 방법

  • 인터넷으로 신청
  • FAX, 우편, 메일 등으로 관련 서류 제출 : 주민등록등본은 필수로 제출하고, 수급자증명서, 국가유공자확인원, 결혼관계증명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등은 해당자만 제출

※ 사랑의 그린pc 인터넷 신청 양식 : 바로 보러 가기

 

 

사랑의 그린pc 후기 2. 신청 계기

원래는 노트북 1대를 식구들과 공용으로 쓰고 있었는데, 본인이 이사를 가면서 컴퓨터가 필요하게 되었다. 컴퓨터 구매를 위해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 노트북은 기본이 100만 원 이상이고, 데스크톱도 모니터 포함해서 최소 80만 원 이상이 드는 것으로 계산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비용 부담이 너무 큰 것 같아서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사랑의 그린pc 신청 대상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서울시 담당자 연락처를 파악하여, 인터넷 신청 방법과 필요 서류를 알아내어 신청을 하였다. 신청을 하고 담당자와 통화한 결과 3개월 안에는 pc가 택배로 갈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3개월이 지나도 사랑의 그린pc가 오지 않아서 어떻게 된 것인지 알아보았더니, 조만간에 갈 것이라고 담당자가 말했다. 다시 2주가 지나서 연락을 했더니, 2주만 더 기다려 보라고 했는데, 역시 pc가 오지 않았다. 나중에 알고 보니 배송 List에서 내 이름이 누락되어 있었다. 빠른 배송을 부탁드리고 기다렸더니, pc가 왔고 신청 후 5개월 만에 받게 되었다.

 

 

사랑의 그린pc 후기 3. 리얼 사용 후기

pc를 받았을 때 모니터와 본체가 너무 낡고 구형이라서 다소 실망을 했다. 다만,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는 신형이었다. 설치를 다하고 pc 전원을 켜니까 작동은 그나마 잘 되었다. 모니터 색이 흐릿한 것은 불만이었다. 어차피 간단한 문서작업과 글쓰기에만 사용할 것이라서 꽤 오래된 구형인 것을 크게 개의치 않았다.

 

그런데 6개월이 지났을까? 갑자기 컴퓨터가 켜지지 않았다. 문서 작성할 일이 있어서 pc방을 이용했다. 매일 컴퓨터를 이용해야 했기에 할 수 없이 쿠팡으로 가성비가 좋은 본체를 구입했고, 모니터는 그냥 쓰려고 했으나, 아무래도 화질이 너무 후져서 27인치 모니터를 새로 장만했다. 사실상 본체와 모니터는 새것으로 교체한 것이었고,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가 신형이라서 그나마 돈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사랑의 그린pc 후기를 쓰면서 가장 큰 불만은 pc가 너무 낡은 것은 금방 고장이 나니까 보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지 않나 싶다. 물론 간단한 문서작업만 하였다면 6개월보다는 더 오래 쓸 수 있었을 것이다. 글쓰기를 할 때 인터넷 창을 10개 이상 띄어놓고 사용하다 보니, pc가 메모리를 감당을 못해서 금방 고장이 났으리라. 생각해 보니, 중간중간 갑자기 화면이 꺼지는 증상이 다수 발생한 것 같다.

 

사양이 매우 낮은 중고pc의 한계는 어쩔 수 없는 것 같으므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사랑의 그린pc를 받는 것보다 가성비 좋은 새 pc를 사는 것이 나을 것이다. 반면,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고 컴퓨터로 일을 할 때 간단한 작업만을 한다면, 비록 중고 pc라도 1-2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pc를 받고 2년이 경과하면 다시 새로운 그린pc를 신청할 수가 있기 때문에 조심조심 잘 사용하면 계속해서 사랑의 그린pc를 사용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사랑의 그린pc 후기 마치도록 하겠다. 본인이 작성한 내용이 사랑의 그린pc 신청할 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