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1억 만들기 프로젝트

by 머니피처 2024. 1. 3.

1억 만들기 프로젝트는 종잣돈을 확보하는 시작점이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인 만큼 젊은 시절부터 노인이 됐을 때까지 여유 있는 경제생활을 가능케 하려면 1억 만들기는 가급적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

 

 

1억만들기 프로젝트 하는 여자

 

 

1억 만들기 프로젝트의 중요성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서 1억은 굉장히 의미 있는 지표이다. 일례를 들어보겠다. 두 친구가 있었는데, 한 친구는 2012년에 1억 원이 좀 넘는 자금을 가지고 있어서 5천만 원을 대출받아 용인에 있는 25평 아파트를 구입했고, 다른 친구는 자산이 5천만 원에 불과하여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사는 것을 포기했다. 시간이 흘러 용인 25평 아파트의 가격은 5배가 올랐고 아파트를 산 친구는 용인에 다른 20평 아파트를 한 채 더 구입했다. 아파트를 사지 못한 친구는 2018년에 대출 2억 5천을 받아 5억 원짜리 아파트를 사서 현재 시세는 5억 원에 머물러 있다. 재테크를 할 시기에 1억 원을 가지고 있는 친구와 1억 원을 가지고 있지 못한 친구의 자산 차이는 10여 년이 흐른 지금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1억 만들기 첫 번째, 선 저축 후 소비

우리는 흔히 소비하고 남은 돈을 저축해야겠다고 생각하나, 그 반대로 해야 한다. 저축하고 남은 돈을 가지고 소비를 해야 한다. 사회 초년병의 경우에는 매달 받는 월 수입의 60~70%는 무조건 저축을 해야 한다. 그리고 생활비가 좀 부족하더라도 어떻게든 아끼고 아껴서 오히려 돈을 남겨야 한다. 저축을 할 때는 초반에는 무조건 적금을 부어야 한다. 다소 무식해 보일만큼 저축액을 가져가면 1억을 만들 날이 금방 찾아온다.

 

1억 만들기 두 번째, 체크카드 사용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혜택이 많다. 그런데 항상 일정한 조건이 붙는다. 전월 신용카드 사용액이 최소 50만 원 이상 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돈을 모으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50만 원씩이나 카드를 쓸 일이 없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캐시 플로우 관리가 안된다. 체크카드는 통장 잔고 안에서 사용이 되고, 내역이 찍혀서 실시간으로 캐시 플로우 관리가 가능하다.

 

1억 만들기 세 번째, 대출 절대 엄금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는 것은 좋다. 하지만, 그 외 목적으로 대출을 받는 것은 엄청난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것과 같다. 만일 대출을 받아서 매달 20만 원의 이자를 낸다면, 원래는 20만 원을 저축을 해야 하는 것인데, 이자로 지불을 했으므로 매달 40만 원의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 초년병일 때 다른 이들과 매달 40만 원의 저축액의 차이가 난다면 1억 만들기가 그만큼 지체될 것이고, 경쟁자들에게 멀찌감치 뒤지게 된다.

 

1억 만들기 네 번째, 보장자산 만들기

젊은 나이 때는 보험으로 납부하는 금액이 매몰비용으로 인식될 수 있다. 하지만, 만약의 경우를 우리는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자동차 사고 등 우발적인 사고 발생으로 크게 다치거나, 중병에 걸려서 병원에 입원하고 수술을 받을 경우가 생긴다면 목돈이 들어가서 그동안 모아놓은 돈을 다 날릴 수가 있다. 이때 보장자산인 보험을 들어놓았다면 자산의 소진 없이 보험금으로 목돈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실손보험과 암보험 정도는 꼭 들어두어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를 해두어야겠다.

 

1억 만들기 다섯 번째, 미래 생활 기반 준비

1억 만들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부단하게 돈을 모아가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 그러나 무작정 돈을 모으기보다는 장기적인 재무플랜을 세워두고 재산을 모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20대에는 결혼자금 마련이 주된 목표라면, 30대에는 내 집 마련과 양육비 부담, 40대 ~ 50대 교육비 및 자녀 관련 비용, 60대 이후는 노후 비용 마련이 주된 목표가 된다. 따라서 전 생애에 걸친 재무 계획과 자금 운영 전략이 있어야 한다. 그런 계획과 전략이 있다면, 내가 지금 1억 만들기를 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가 생기게 되고, 시기에 맞게 자산을 불려 갈 수 있다.

 

 

이상으로 1억 만들기 프로젝트에 관한 글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