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금 재테크 후기

by 머니피처 2024. 1. 2.

국제 정세 불안 및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일반 투자자들 사이에서 금 재테크가 각광받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금 재테크 방법, 금 재테크 후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금 재테크 후기

 

 

금 재테크 방법

금 재테크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금 재테크 1. 실물 매입

누구나 시중에서 금을 살 수 있는데, 실물로 살 수 있는 곳은 금은방, 금거래소, 우체국 등이 있다. 직접 방문해서 살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금을 사는 방법도 있다.

 

실물 매입은 별도 계좌를 만들거나 특별한 절차 없이 금을 쉽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장 큰 단점은 10퍼센트의 부가세가 붙고 세공비까지 부담해야 된다는 것이다.

 

금 재테크 2. 금 ETF 투자

금 ETF 투자는 크게 국내 ETF 투자와 미국 ETF 투자로 나눌 수 있다.

① 국내 금 ETF

한국 금 ETF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금 거래 전용 계좌 등을 만들 필요 없이 자주 사용하는 주식 계좌로 거래를 할 수가 있다는 점이다. 반면, 03% ~ 0.7% 수준의 운용 보수를 지급해야 하고,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

 

② 미국 금 ETF

미국 금 ETF도 운용 보수를 일정 수준 내야 하고, 여기에 주식 양도세까지 납부해야 한다. 1년 250만 원을 초과하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20%의 주식 양도소득세와 2%의 지방소득세가 부과된다.

 

금 재테크 3. KRX를 통한 투자

KRX를 통해서 금을 투자할 경우, 1그램 단위로 거래할 수 있고, 장내 거래를 할 때 0.3% 수준의 증권사 온라인 수수료가 발생하나, 양도소득세 및 부가세가 면제된다. 단, 실물로 인출을 할 경우 1개당 20,000원의 인출 비용이 발생하며, 부가세도 내야 한다. KRX로 투자를 하려면 장내 거래를 해야 하고, 가장 거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금 재테크 4. 골드뱅킹

골드뱅킹은 시중 은행 금 전용 계좌를 만들어서 금 거래를 하는 것이다. 0.01그램 단위로 거래를 할 ㅅ ㅜ있으며, 원화로 환산된 국제가격을 고려한 은행 고시가격으로 거래한다. 장내 거래의 경우 수수료가 '매매기준율 × 1%', 실물로 거래할 경우의 수수료는 '매매기준율 × 5%'이다. 이때 세금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한다. 한편 실물 인출을 할 때는 부가세 10%가 붙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금 재테크 전망

통계에 의하면 매년 전 세계적으로 약 3,000톤의 금이 신규로 공급이 되는데, 추정 금 매장량은 54,000톤에 불과하여 약 20년 후에는 금이 고갈될 수도 있다고 전망된다. 반면에, 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귀금속 제조 수요, 산업 이용 수요, 중앙은행의 수요 등 여러 가지 수요가 많아서 금의 매장량은 한정되어 있기에 금값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금 재테크 후기

자녀의 돌잔치 때 지인들에게 현금보다는 금반지나, 금팔찌 등이 낫다고 이야기했다. 당시에는 돌반지가 5만 원을 넘지 않았다. 들어온 금붙이는 총 15개였다. 그리고 별생각 없이 장롱 속에 보관하고 어느덧 10년 이상이 지났다. 그때 금값이 미쳐있었다. 금값이 더 올라간다는 전망도 있었으나, 욕심부리지 않고 가장 가까운 한국금거래소에 방문해서 모두 처분했다. 수익률은 400% 이상이었다. 비록 직접 금을 사서 투자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튼 금을 팔아 챙긴 금 재테크 후기다.

 

 

이상으로 금 재테크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다. 지금은 금값이 많이 올라서 추가적으로 상승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금 투자에 신중을 기하시길 바란다.